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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 문 투 고 요 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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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본원칙) 한국마케팅관리학회의 학회지에 투고하는 논문의 양식은 학술논문작성 요령에 준하며, 본 학회 편집위원회에 의한 심사를 거쳐 게재를 결정한다.
2.
(원고의 접수시기) 原稿는 본 학회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고 접수는 수시로 한다.
3.
(원고제출) 투고자는 투고용 원고와 심사용 원고를 본 학회 편집위원회의 투고 웹사이트 (submission@kmma.re.kr) 로 제출한다.
4.
(원고의 접수일)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가 편집위원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5.
(논문의 언어) 논문작성에 사용하는 언어는 한글 및 국제적으로 널리 통용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특수한 외국어로 표시된 논문에 대해서는 독자의 편의를 위하여 번역을 요청할 수 있다. 한글원고인 경우 학술용어는 가능한 한 한글로 쓰되 번역이 곤란한 경우에는 원어로 사용하 고 번역된 용어에는 원어를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연구윤리규정의 준수 및 이중 발표의 제한) 본 학회지에 투고되는 논문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한 것이어야 하며 특히 다른 곳에 발표된 적이 없고, 심사중이 아닌 것을 원칙으로 하되,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그 사유를 밝혀야 하고, 편집위원회는 그 사유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심사 및 게재를 결 정한다. 二重으로 게재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논문의 작성자가 책임을 진다.
7.
(저작권 및 출판권)
(1) 저자는 본 논문이 학문적으로 독창성을 가지며, 다른 논문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음을 확인합니다.
(2) 저자는 본 논문의 내용에 실직적인 기여를 하였으며, 논문의 내용에 대하여 책임이 있음을 확인합니다.
(3) 저자는 본 논문이 과거에 출판된 적이 없으며, 현재 다른 학술지에 게재를 목적으로 제출되었거나 제출할 계획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4) 저자는 본 논문의 저작권 이양에 관한 사항을 확인하였으며, 본 논문이『마케팅관리연구』에 게재될 경우, 본 논문의 저작권 및 디지털 저작권에 따른 권한의 행사 등을 한국마케팅관리학회에 이양합니다. 단, 저자가 다른 연구물에 본 논문 내용의 일부를 사용할 경우 그 내용의 출처로 본 논문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8.
(설문지 제출) 설문지를 사용하여 연구한 논문인 경우 심사자의 요청시 설문조사지를 제출하여야 한다.
9.
(제출원고의 형식)
(1) 제목 및 성명: 제출원고의 제1면에는 한글 및 영문으로 논문의 제목, 투고자의 성명, 소속 및 직위, 논문의 목차, 연락처(주소,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 원고매수를 기재한다. 특히, 저자가 2인 이상인 경우 편집위원회가 연락할 저자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2) 초록: 제출원고의 제2명에는 논문의 제목과 초록(영문 및 국문)을 쓴다. 국문초록과 영문초록 (abstract)은 1면 이내로 작성하고, 각 초록의 하단에 주제어(key word)를 국문 및 영문으로 제시 하여야 한다.
(3) 본문: 국문 및 영문초록 다음에 본문이 시작되는 쪽이 page1이 된다. 모든 쪽에 page를 표시한다. 본문에 논문의 제목과 본문(참고문헌, 도표포함)을 싣는다. 이때 논문 저자의 성명 등 저자의 신분 이 명시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본문의 길이는 20면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10.
(표와 그림) 모든 그림은 촬영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백지에 선명하게 그리고 해당번호(예: <표 1>, <그림 1>)와 제목을 붙인다. 표의 제목은 표의 바로 위에, 그림의 제목은 그림의 바로 아래에 표기한 다. 표와 그림에 필요하면 해설과 출처 등을 표시한다. 또한 본문에 해당표와 그림의 번호를 명기하 고 설명한다(예: <그림1>에 제시된 바와 같이...).
11.
(각주) 각주는 최소화하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작성한다.
12.
(편집기의 사용) 원고는 편집기(word processor) 한글(버전3.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세부규격은 다음과 같다.
(1) 원고는 한글 97이상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양식은 A4규격으로 위·아래 여백 각각 왼쪽·오른쪽 여백 각각 30, 머리말·꼬리말 각각25, 줄간격 160으로 한다.
(2) 글자체와 크기는 다음 표와 같다.

구분 글자체 크기 구분 글자체 크기
제목 신명조 16 영문제목 신명조 11
성명(소속 신명조 12(10) 목차내용 신명조 10
본문내용,참고문헌 신명조 10 Ⅰ,Ⅱ......(장) 고딕, 강조 12
1.2.3......(절) 고딕 10 1.1 1.2 1.3... 신명조 10
표 및 그림의 이름 고딕 10 각주 신명조 9


(3) 문단모양 왼쪽여백 : 0, 오른쪽 여백 : 0 (폭14cm)
(4) 문단 처음은 2자를 들여 쓴다.
13.
(번호체계) 번호체계는 다음의 ‘보기’와 같은 체계를 따름을 원칙으로 한다.

<보기>
14.
(참고문헌)
(1) 작성 논문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최신판 출판 지침서에 준하여 작성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하 참고문헌 작성요령은 APA기준과 한국에서 다수 사용되는 기준을 준용한 지침이다.
(2) 참고문헌은 본문의 마지막에 장을 달리하여 기재한다. 본문에서 인용된 참고문헌과 논문의 마지 막에 제시하는 참고문헌 목록은 정확하게 일치하여야 한다(1:1대응). 그 순서는 한글 참고문헌은 한글 자모순으로, 외국어 참고문헌은 해당 외국어 알파벳 순으로 정리한다. 한글(국·한문 혼용 포함) 문헌을 먼저 적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참고문헌은 국문문헌, 외국문헌 순으로 하며, 국문문헌은 저자명 가,나,다 순으로, 외국문헌은 첫 번째 저자의 Last name 알파벳순으로 기재한다. 외국문헌에서 저자가 복수인 경우, 첫 번째 저자 는 Last name, First name 순으로 작성하고, 그 외의 저자의 경우도 Last name, First name 순으로 작성하고, 마지막 저자 앞에 and를 붙인다. 외국논문의 경우 저자의 영어이름에 First name과 middle name의 경우 첫 자를 대문자하고 마침표를 찍는다.
같은 저자의 논문이 연속적으로 참고문헌에 인용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저자의 두 번째 논문에는 이름을 적지 않고 ― 표기로 이름을 대신할 수 있다.
(4)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때는 저자명 또는 발표연도를 (괄호 속에)를 표시한다.
본문에서 저자명을 명시 할 때는 아래의 예처럼 저자명과(발행년도) 사이를 반드시 붙여 쓰며, 저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 , ”나 “and”로 명시한다.

예1 : 홍길동(2013)은/ 홍길동과 한철수(2013)는/ Miller and Ginter(2012)는 본문에서 내용을 인용하고 (괄호안에) 참고문헌을 명시 할 때는 저자명과 발행년도 사이를 반드시 띄어 쓰며, 저자 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 , ”나 “and”로 명시한다.
예2 : ..(중략)..가지게 된다(홍길동 2011)./ ..(중략)..느껴진다(Anderson and Johnson 2002)./ ..(중략)..지적하였다(홍길동, 한철수 2013; Anderson and Johnson 2002; Brown 2010).

(5) 참고문헌은 정기간행물의 경우는 저자명, 출판연도, 논문제목, 간행물명, 권(호), 페이지의 순으 로 기재한다. 정기간행물이 아닌 경우는 저자명, 출판년도, 도서명, 출판회수(제2판 이상), 권수, 출판사명, 출판지의 순으로 기재한다. 단, 서양 비정기 간행물의 경우 저자명, 출판년도, 도서명, 출판회수, 권수, 출판지, 출판사명의 순으로 기재할 수 있다. 정기간행물명과 도서명은 동양문헌 의 경우 굵은 볼드체로 표시하며, 서양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끝에는 마침표를 적는다.
(6) 저자의 수가 세 명이상인 경우, 본문에 인용문이 처음 나타났을 때는 저자명을 모두 기입하고, 그 다음 인용부터는 첫 번째 저자의 이름 다음에 "등" 또는 "외" (내지는 et al.)로 표기한다. 동일 저자에 의해 작성된 두 편 이상의 저작물들은 출판연도순으로 배열한다. (홍길동 2012,2013). 만일 동일 저자의 2개 이상의 연구의 출간년도가 동일한 경우에는 (Smith 2012a,2012b)로 표기한다.
(7) 신문기사를 인용하는 경우에는 신문명 또는 기자명 (발행년.월.일). 기사제목. 순서로 명기한다. 사실(fact) 중심의 보도기사는 저자를 기재하지 않으며, 논평과 칼럼 등 의견과 주장이 담겨있는 기사는 저자를 명기한다. 한편 신문은 판에 따라 페이지 수가 변하므로 수록 페이지를 기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각 참고문헌의 예시는 다음과 같다.

단일 저자의 논문
김원수 (1994). 마케팅학과 패러다임전환의 필요성, 경영학연구, 23(2), 27-40.
Churchill, G. A. (1979). A Paradigm for Developing Better Measures of Marketing Construct.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6 (February), 64-73.

두 명 이상 저자의 논문
홍길동, 한철수, 김윤환, 이성구 (2006).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마케팅연구, 28(2), 295-328.
Bearden, W. O., Netemeyer, R. G., and Teel, J. E. (1989). Measurement of Consumer Susceptibility to Interpersonal Influ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9 (March), 183-194.

저서
안광호, 유창조 (1998). 광고원론. 서울: 법문사.
Vesper, K. H. (1990). New Venture Strategy . Revised Edition, Englewood Cliffs, New Jersey, U.S.A., Prentice Hall.

역서
McCracken, Grant (1988). 이상률 역 (1996). 문화와 소비: 소비재와 소비행위의 상징적인 성격에 대한 새로운 접 근. 서울: 문예출판사.

학술대회 논문집
홍길동, 한철수 (2009).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Oliva, A., Mack, M. L., Shrestha, M., and Peeper, A. (2005). Identifying the Perceptual Dimensions of Visual Complexity of Scenes. in Proceedings of the 26th Annual Conference of the Cognitive Scie nce Society , Kenneth Forbus, Dedre Gentner, and Terry Regier, eds. Austin, TX:Cognitive Science Society, 1041– 1046.

편집한 서적
Bettman, J. R., and Sujan, M. (1987). Research in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in Review of Marketing , Michael J. Houston, ed. Chicago: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197–235.

연속된 동일한 저자의 표기
Simonson, I. (1989). Choice Based on Reasons: The Case of Attraction and Compromise Eff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 (September), 158–174.,
Allen, M. W., and Dutta, S. (1999). Marketing in Technology-Intensive Markets: Toward a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Marketing, 63 (Special Issue), 78–91.

학위논문
홍길동 (2009).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울.
Wiebe, M. J. (1994). Implications of autistic symptomotology for congenital umbrella children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Alabama, Tuscaloosa, AL.

보고서
홍길동, 한철수 (2008).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연구원 연구보고서.
Srivastava, R. K. and Reibstein, D. J. (2005). Metrics for Linking Marketing to Financial Performance. MSI Working Paper. Report #05-200.

신문기사
홍길동 (2012.03.01). 새로운 마케팅 전략 소개. 조선일보.
조선일보 (2012.03.01). 새로운 마케팅 전략 소개.
Hulse, C. (2008.10.01). Higher Limit for U.S. Insurance on Deposits. New York Times , national edition.

인터넷 페이지
강현진 (2013). 삼성전자의 2014년 의료기기 융복합 사업 진출 전략.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amsung.com/corp/medicalstrategy.html. (2013-7-19 방문).
삼성전자 (2013). 삼성전자의 2014년 의료기기 융복합 사업 진출 전략.
http://www.samsung.com/corp/medicalstrategy.html. (2013-7-19 방문).
Corcoran, Cate (2010). The Next Wave: Fashion Brands Test New Social Media Platforms. Women’s Wear Daily , (March 22), (accessed May 22, 2013), [available at http://www.wwd.com/media-news/digital/ the-next-wave-fashion-brands-testnew-social-media-platforms-3005740].
15.
논문에 포함되는 한글 요약은 대략 600자 내외(공백포함) 또는 400자 내외(공백제외)로 정리함을 원 칙으로 한다. 영문 요약은 900자 내외(공백포함) 또는 700자(공백제외)로 정리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논문 요약에 포함되는 키워드의 경우는 5개를 원칙으로 한다. 요약과 관련된 내용은 원고의 특 성을 반영하여 연구자가 가감할 수는 있다.
16.
(심사료)
심사를 필요로 하는 원고는 심사료 100,000원을 편집위원장 은행구좌로 납부하여야 한다.
(1) 마케팅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게재 트랙으로 신청하고 심사료를 납부한 후 게재불가가 난 경우 수정 후 논문을 재투고할 경우에는 심사료를 면제한다.
(2) 마케팅관리학회 학술대회 발표 후 해당 논문을 완성하여 투고한 경우에는 심사료를 100% 면제한다.
(3) 기존 회원의 경우 심사료는 40% 감면된 6만원으로 한다.
17.
(게재료)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게재료 300,000원(사사 추가시 400,000원)을 납부하여야 한다.
18.
(원고의 반환) 투고된 원고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부칙
1.(시행일) 본 투고요령은 2017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부칙
1.(시행일) 본 투고요령에서 15항은 2017년 7월호부터 추가 시행한다.

부칙
1.(시행일) 본 투고요령에서 17항은 2020년 1월 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부칙
1.(시행일) 본 투고요령에서 16항 (1),(2)는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